업무에 유용한 프로그램 사이트 모음

팁 정보 2019. 10. 16. 15:40


업무 시 함께 사용하면 유용한 프로그램과 사이트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01. Everything (검색)

 


업무를 하다 보면, 어딘가에 저장해 둔 파일을 찾아야 할 경우가 많습니다.

컴퓨터에 저장된 파일을 찾을 때는 기억에 의존하거나 윈도우 탐색기 오른쪽 상단의 검색창을 이용하곤 했습니다.

 

윈도우의 내장 검색 기능은 나쁘진 않지만, 검색 결과를 보기까지 시간이 꽤 걸리며 추가 검색 기능이 매우 단순하여 불편합니다.

빠르게 파일을 찾아 고객 대응을 해야 하거나 수정을 할 때 검색 속도가 느리다면 업무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이를 보안한 빠른 검색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Everything (에브리띵) 입니다.


 

● 우측 하단에 보이는 것처럼 찾고자 하는 파일명을 입력 즉시 파일을 찾아주며 파일을 열거나 해당 폴더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검색 필터를 사용하여 찾고자 하는 파일을 정확하게 찾을 수 있고 확장자로 구분하여 검색도 가능합니다.

 

02. Snipaste (캡처) 스니페스트


 

웹사이트나 윈도우 자료화면을 캡처 할 때 보통 프린트 스크린 키를 눌러 그림판을 이용하거나 다른 캡처 프로그램을 활용합니다.

 

대표적으로 윈도우 자체에서 제공하는 캡처 도구나 알캡처, 네이버 캡처를 많이 사용하는데 단순 캡처에는 불편함이 없지만 활용도면에서는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캡처 한 화면을 저장하지 않고 바탕화면에서 계속 보거나 회전을 해서 보고 싶은데 타 프로그램의 경우 편집 창에 들어가야 가능했습니다.

 

● 이러한 불편한 점을 해소 해주는 스니페스트 (캡처)는 용량도 적고 캡처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응용, 편집이 가능 해 디자인 작업이나 업무활용에 유용합니다.

 

● 환경설정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단축키로 변경 가능하며 캡처와 복사를 동시에 할 수 있고 캡처 이미지를 맨 위에 띄우거나 회전 할 수도 있습니다. 텍스트도 복사 (컨트럴+) 만 누르면 이미지로 변경, 저장이 가능합니다.

 

03. GifCam (동영상 캡처)

 

동영상에 있는 콘텐츠를 움직이는 이미지로 저장 하고 싶을 때 유용한 프로그램 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다운받은 영상이나 웹사이트에 영상을 원하는 사이즈로 조절하여 녹화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녹화가 끝나면 스탑 버튼을 누른 후 저장 버튼을 눌러 GIF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10/16/33 FRP (프레임 속도 조절)

1초당 10 프레임이냐 33 프레임이냐를 의미합니다. 10 FRP는 용량은 작지만 자연스럽지 않은 화면이 되고

33 FRP는 용량은 커지지만 고퀄리티의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고퀄리티의 영상을 원할 경우 최대용량 200MB 안에서 저장 가능합니다.

블로그 작업 시 보통 16 FRP를 권장합니다.

 

04. 한영 표시기 (마우스 커서)

 

마우서 커서 위에 현재 타이핑하려는 글자가 영문인지 한글인지 표시 해 주어 정확한 타이핑 작업이 가능합니다.

환경설정에서 글자색이나 표시 할 문자를 직접 입력 가능하며 위치도 지정 가능합니다.

일부 프로그램에서 한영 구분 표시가 안 나오게 하려면 예외 프로그램에 해당 프로그램을 등록하면 나오지 않습니다.

 

05. unlocker (강제 종료·삭제)

 

폴더나 파일이 종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삭제나 수정이 안될 때 unlocker 사용하면 강제로 삭제 가능합니다.

 

● 사용방법 보시는 것처럼 해당 폴더나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르면 unlocker (언락커)가 나오고 프로세스를 강제 종료하여 삭제, 수정이 됩니다.

 

01. 이미지에서 텍스트 추출

 

이미지 안에 텍스트를 편집 해야 하는 경우 원본 파일이 없다면 타이핑으로 문서를 작성 해야 합니다.

짧은 문장이면 타이핑 가능하지만 텍스트가 장문이라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오타가 섞여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구글 드라이브 문서를 활용한다면 빠르게 이미지 안에서 텍스트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들을 주의한다면 더 정확하게 텍스트를 가져 올 수 있는데 이미지가 흐릿하지 않고 문서 방향만 정확하면 텍스트를 올바르게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아래 내용처럼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 하여 문서로 변환하면 됩니다.

 

● 영상을 통해 추출 방법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로그인 후 우측 상단 구글 앱을 통해 드라이브로 이동합니다. 

 이 영상은 미리 텍스트가 들어간 이미지를 업로드 한 상황으로 이미지 업로드 후 전환하셔야 합니다.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연결앱-문서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변환됩니다. 

텍스트 변환 후 혹시 모를 띄어쓰기나 오타를 대비 하여 한글 맞춤법 사이트를 이용하면 정확하게 추출 가능 합니다.

 

02. 키워드 조회

 

블로그 노출 시 중요한 게 키워드 입니다. 콘텐츠 내용이 좋다고 해도 유입 수가 작다면 큰 효과를 보기 힘듭니다.

이 사이트는 네이버에서 사용자가 어떤 키워드를 많이 검색하는지 해당 키워드로 얼마나 글을 작성 하는지 알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블로그 제목을 작성 할 때 어떤 키워드로 적어야 할지 고민이 된다면 사용자가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로 글을 작성 하는 것이 적게 검색하는 키워드보다 유입이 높을거라 생각됩니다.

 

블로그 글 작성하시는 분들은 유입 높은 키워드로 글을 작성 하셔서 비교해보시면 좋읗 것 같습니다.

 

03. 상업적 무료 폰트


폰트는 제작과 동시에 저작권이 발생됩니다.

무료 폰트라 해도 라이센스 조건을 필히 확인 하시고 사용해야 합니다.


 상업적 폰트는 대표적으로 나눔고딕이나 구글폰트가 있습니다.

 

그 외 폰트는 검색해서 찾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이 눈누 라는 사이트는 상업적 무료폰트를 모두 모아 볼 수 있으며 검색, 다운로드도 가능합니다.

어떤 작업을 할 것인가에 대해 체크박스로 분류하여 폰트를 선택 후 사용범위를 확인하고 사용 하시면 됩니다.

폰트는 크게 2가지가 있는데 대부분 확장자.TTF를 사용하지만 인쇄 시에는 가급적 OTF를 사용해야 선명한 출력물을 인쇄 할 수 있습니다.

 

04. 상업적 무료 이미지 사이트

 

상업적 무료 이미지 사이트는 대표적으로 이 2개 사이트가 찾으려는 이미지 퀄리티가 다른 곳 보다 좋습니다.

언스플래쉬는 감성적인 이미지나 소품, 인테리어 등을 검색 할 때 좋고 픽사베이는 풍경이나 배경이미지, 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류 이미지를 찾을 때 좋습니다.

 

● 상업적 무료라 해서 다 마음대로 써도 되는 것은 아니며 이미지에 따라 저작권을 표시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저작권자를 표시하거나 변경금지, 비영리, 동일조건 변경 허락으로 분류됩니다.

그리고 씨씨 제로이면 조건이 따로 없다는 뜻으로 상업성과 수정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 저작권 표시 내용은 참고 하셔서 이미지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05. 파워포인트 템플릿

 

이 사이트는 PPT를 만드는데 필요한 그래프나 표, 차트 등 템플릿을 상업적 사용이 가능하도록 모아둔 사이트입니다. 제안서나 소개서를 만들 때 활용하시면 일일이 만드는 것보다 시간절약도 되고 퀄리티도 높여 줄 수 있습니다.

 

06. 이미지 배경 제거

 

마지막으로 소개 해드릴 사이트는 이미지 배경을 자동적으로 제거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는 아쉽게도 상업적으로는 사용 못하지만 개인적인 용도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 소개합니다.

 

보시는 것처럼 사물이나 사람의 배경 이미지를 자동으로 제거 해주어 배경을 편집 하거나 흰 배경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 사용 방법은 영상처럼 이미지를 업로드만 하면 자동으로 변환되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없이는 미리보기 사이즈로만 다운 가능하며 회원가입 후엔 원본 사이즈로 하루 1개 무료 다운 가능합니다.

 

● 원본 사이즈로 다운 받고 싶은데 횟수 제한이 있거나 포토샵에서 배경 제거에 어려우신 분들은 이 영상 참고 부탁 드립니다. 영상처럼 다운받은 미리보기 이미지를 원본 사이즈로 불러와서 크기를 원본 사이즈에 맞게 조절 합니다.

 

이때 미리보기 이미지는 투명도를 주어 원본 사이즈 위치에 정확하게 위치 시킵니다.

 

그리고 미리보기 사이즈를 선택 후  원본 사이즈 레이어를 선택하여 단축키 컨트롤+J를 누르면 원본 사이즈로 배경이 제거됩니다.

미리보기 이미지와 비교해보면 해상도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배경을 제거한 원본 이미지를 저장 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유용한 프로그램과 사이트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개인 메시지 주시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